블랙박스 ITB-100HD 시큐리티(Security) LED 교환 DIY

2012. 12. 30. 10:18아는척/제품

728x90
반응형

 

블랙박스 ITB-100HD 시큐리티(Security) LED 교환 DIY

 

 

블랙박스 아이패스 블랙(iPass Black) ITB-100HD를 사용하며 단점을 적어 보겠습니다.

 

1. 음성멘트 없음(신호음으로 나옴)

2. 각도 조절 불편한 고정거치대

3. 시큐리티 LED(Security LED) 미약 

 

특히 3번인 시큐리티 LED의 미약이 많이 큽니다.  일종의 경고 메세지를 보냄으로써 상대방에게 알림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100HD는 LED가 약해 잘 보이지 않습니다. 현재 개선된 ITB-100HD SP버전이 나왔지만 100HD는 적용이 안되니 직접 LED DIY를 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넷에서 시큐리티 LED라고 완제품을 파는데 이 제품은 추가로 퓨즈박스에 연결해야 하며 룸미러에 달아 거추장스러운 단점이 있죠. 밝기가 밝은 장점도 있지만 스위치를 쓴다면 기존의 스위치에 배선작업을 해며 상대적으로 가격도 꽤 비싼편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순정라인을 따라가 LED 저항등 공구만 있다면 천원도 안드는 간단한 작업과 순정 느낌의 장점이 있습니다.

 

 

작업은 2가지를 선택할수가 있는데..

1. 순정라인을 따라가는 방법 => 기존 LED 제거 후 장착법

2. 전원선에 직접 연결하는 방법

 

1번은 기존의 LED를 제거후 그 배선에 LED를 다는 방법으로 순정과 똑같이 자동 숨쉬기 점멸이 되며 LED만 달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배선을 건들게 되므로 기판을 망가트릴수 있고 차후 AS시 불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2번은 전원선에 직접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제가 사용한 방법인데.. 1번에 비해 저항이나 별도의 부품이 추가로 들고 순정처럼 숨쉬기가 아닌 LED특성을 따라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차후 AS시 순정LED를 제거하지 않아 설치한 LED 제거 시 AS에 지장이 없을꺼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이 작업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 1번은 자동숨쉬기가 되고 2번은 그런것이 없지만 숨쉬기 모듈이나 점멸 LED를 구입하면 해결되므로(물론 추가비용 발생함) 2번을 추천합니다. 저도 2번을 했고요..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그럼 시작합니다.

 

 

 

100HD 두대와 인두기, 전선, LED, 저항, 수축튜브을 작업 전 준비합니다. 

 

 

 곧 수술(?) 할 100HD 두대입니다.

 

 

사용될 LED입니다. 100HD는 3파이쓰며 LED는 인터넷으로 구매하였습니다.

 

참고로 저는 3파이 7색 점멸 LED를 사용했습니다.

 

 

기존에 있던 부품입니다. 

 

 

인두기 예열중..  

 

 

절연튜브, 수축튜브, 열수축튜브, 인슐레이션(Insulation)등 명칭이 많은데 전선작업간 쇼트를 막아주는 물건으로 굳이 없어도 절연테이프로 감아도 되나 저는 수축튜브를 사용했습니다.

 

 

위에 표시 된 4곳의 볼트를 풀어줍니다. 크기가 작아 + 세공드라이버와 작은사이즈를 사용합니다.

 

 

빨간 동그라미가 순정 LED 부분입니다. 

 

 

 

볼트가 작아 잃어버릴수 있으니 조심합시다.

 

 

 

뒷 케이스를 엽니다. 

 

 

 

블랙박스 기판과 앞부분은 연결되어 있고 위에 부분을 뺍니다.

 

 

 

참쉽죠?

 

 

 

순정 LED로 너무 광량이 작네요. 추가로 LED를 설치하며 기판과 커버사이에 유격을 잡아주는 쿠션이 있는데 떼버립시다.

 

 

앞뒤 커버와 기판 3단분리..

 

 

전원부에 +이고 하나는 GND(-)인데 여기 두곳에 납땜질합니다.

 

 

앞커버에 빛을 산란시켜주는 플라스틱이 있는데  떼어버립니다. 차후 AS를 고려하여 따로 보관합시다.

 

 

테이프로 붙어있어 떼면 떨어집니다.

 

 

 

3파이 7색 멀티 점멸 LED로 자동으로 7색이 변경되며 따로 순정라인이 아니어도 숨쉬기 효과 비슷하게 나와 구입했습니다. LED색이나 모듈등은 개인 취향에 맞게 구입하세요.

 

 

순정라인이 아닌 전원선 라인을 따면 12V가 그대로 들어옵니다. LED는 보통 3V를 사용하여 그대로 연결할 경우 LED가 타니 저항을 달아줍니다.  당연히 수치가 높을수록 높은 전압을 막아줍니다.

 

 

 

 

저항 읽는 법은 위와 같습니다.

 

 

 

 

 

LED의 +에 저항을 달아줍니다.

   R(저항),V(전압),I(전류)

 

현재 아는것은 V와 I입니다. 12V(입력전원)가 들어와 3V(LED)를 사용하니 12V-3V=9V가 되며 I는 LED스펙을 보면 20ma, 즉0.02A를 사용합니다. 이걸 공식에 대입해보면..

 

 

 

450옴이 나오는데 오차가 5%가 있으므로 450의 5%면 약 20옴이고 또한 자동차 전압이 12V만이 아닌 15V까지 상승하므로 650옴에 LED 밝기나 수명을 위해 1K를 선택했습니다. 그대로 450옴을 써도 되나  저는 넉넉하게 1K를 잡았고 더 높은 저항 사용시 어두워 질수 있으므로 적당히 사용합니다.

 

 

 

+, GND 모두 전선 납땜 완료.

 

 

히터건(Heater Gun)으로 수축튜브 수축합니다. 헤어 드라이기나 라이터등으로 지져도 됩니다.

 

 

수축튜브 장착  +, GND 혼동을 막기위해 다른색의 수축튜브를 사용했습니다.

 

 

 

블랙박스 전원부에 납땜 완료..

 

 

테스트 중 LED를 꺽어 위로 가게 하여 커버를 씌우기전 위치를 맞춰 양면테이프로 고정 시킨 후 커버를 닫으면 됩니다. 완충제도 붙여줍시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정상작동 됩니다. 두대 하는데 총 30분 걸렸네요.. 능숙한 사람은 10분도 안걸릴듯 해요.. 

 

여기까지 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원본

 

 

다음팟

 

 

 

작동하는 장면입니다. 7색이 숨쉬기 모듈처럼 스무스하게 색이 변경됩니다.

 

 

다음은 차량에 장착 후 찍은 동영상.. 유리에 반사되어 블랙박스에 찍힐줄 알았는데 안찍히네요..ㅎ 오히려 차량 감시등만 찍힘.. 중간에 왼쪽위에 LED색이 보이는건 제가 일부로 손으로 블박을 가려 반사시켜 보여주는겁니다. 작동이 실제로 하는지 안하는지 보여주기 위해서 하는거죠.

 

원본

 

 

다음팟

 

 

 

여기까지 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